🔍 CHAP 1. 현행 시스템 분석하기
1.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누구나 특별한 제한 없이 소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선스는 무엇인지 쓰시오.
더보기
답 : 오픈소스
Point
소스코드가 공개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명칭을 쓰시오
① 유닉스(Unix)의 상업적 확산에 반발하여 리처드 스톨먼과 그의 팀이 무료로 개발,배포 하고 있는 유닉스 호완 운영체제이다.
② 컴퓨터 프로그램은 물론 모든 관련 정보를 돈으로 주고 구매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 기본 이념이다.
더보기
답 : GNU
Point
UNIX에 반발하여 무료로 개발
3. GNU 라이선스 레벨 종류 중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아무나 개작할 수 있고, 수정한 것을 제한없이 배포할 수 있다. 단 수정본의 재배포는 의무적인 사항이 아니다. 공개하지 않아도 되는 상용 소프트웨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더보기
답 : BSD
Point
수정본의 재배포는 의무적인 사항이 아니다.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4. 다수의 저렴한 컴퓨터를 하나처럼 묶어 대량 데이터(Big Data)를 처리하는 기법이 무엇인지 쓰시오
더보기
답 : HADOOP
Point
수정본의 재배포는 의무적인 사항이 아니다
5. 기업에서 사용하는 정보화 비용(컴퓨터의 구입 비용, 업그레이드와 같은 유지 보수 비용, 소프트웨어 구입 비용, 소프트웨어 교육의 비용 등)에 투자 효과를 고려한 총 소유 비용을 의미하는 것의 영문 약자를 쓰시오.
더보기
답 : TCO
Point
TCO(Total Cost of Ownership) 총 소유 비용
6.다음에 설명하는 것의 명칭을 쓰시오.
① 데이터베이스의 종속성과 중복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안된 시스템이다.
②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중재자로서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③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접근 방법, 관리 유지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진다.
더보기
답 : DBMS
7. SCRUM 개발 방법론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① 사전적으로 전력 질주'라는 의미이다.
② 작은 단위의 개발 업무를 단기간에 전력 질주하여 개발한다.
③ 반복 주기(2~4주)마다 이해관계자에게 일의 진척도를 보고한다.
더보기
답 : sprint
8. XP 개발 방법론의 12가지 핵심 실천 사항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하나의 컴퓨터에 2명의 프로그래머가 모든 코드를 코딩과 리뷰 역할을 바꿔가며 공동 작업을 진행한다.
더보기
답: 짝 프로그래밍
XP 개발 방법론 12가지 실천 사항
Pair Programming, TDD, Planning Game, Whole Team, CI, Refactoring,
Small Releases, Coding Standards, Collective Code Ownership, Simple Design,
System Metaphor, Sustainable Pace
9. XP 5가지 핵심 가치 중 고객 요구사항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더보기
답 : 용기
XP 5대 핵심 가치
소통, 단순성, 피드백 용기, 존중
10. 다음이 설명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은 무엇인지 쓰시오.
①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데이터 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분석 및 설계 정보를 재발견하거나 다시 만들어내는 작업이다.
② 현재 프로그램으로부터 데이터, 아키텍처, 절차에 관한 분석 및 설게 정보를 추출하는 작업이다.
③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데이터 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분석 및 설계 정보를 재발견하거나 다시 만들어내는 작업이다.
더보기
답 : 역공학
Point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다시 만들어 내는 작업
11. 다음이 설명하는 GNU 라이선스 레벨을 쓰시오.
2007.6 발표. 소프트웨어 특허에 대처하는 것을 정의한다. 다른 라이선스와의 호환성, 배포 후 특허권을 빌미로 기술료를 요구하는 행위를 원천 봉쇄하였다. 특허권자가 저작권자와 다 를 경우는 특허 소유자가 기술료를 받지 않는 조건으로만 GPL 배포가 가능하다.
더보기
답 : GPLv3 (GPL 버전 3)
Point
필수 특허권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비독점적으로, 로열티 없이 사용권을 부여
12. 미들웨어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 중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 간의 정보 공유 가능성 유무나 오픈 소스인지 아닌지의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더보기
답 : 기술 지원
Point
사용자 간 정보 공유 가능성 여부, 오픈 소스 여부는 기술지원 측면에서 평가하는 항목
🔍 CHAP 2. 요구사항 확인하기
1.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 중 요구사항의 변경이 발생했을 때 변경 사항 통제를 통하여 요구사항 변경을 확정하는 기구는 무엇인지 쓰시오.
더보기
답 : 변경 통제 위원회 (CCB, Change Control Board)
Point
변경통제 위원회는 요구사항 변경 요청서가 제출되었을 때 이를 검토하고 영향 분석, 승인/반려 등의 판단을 내린 후
요구사항 베이스라인을 갱신하여 공식적으로 변경 사항을 확정하는 역할을 한다.
2.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① 이해 당사자 간에 명시적으로 합의한 내용이며 프로젝트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기준이다.
② 요구사항을 조기에 명확히 확정하고, 추후 발생 가능한 변경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준이다.
③ 요구사항 정의서의 내용으로 추후 모든 프로젝트 단계의 기준이 된다.
더보기
답 : 요구사항 기준선
3.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 단계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무엇인지 쓰시오.
① 요청자의 모든 요구사항을 목록화하고 실제 구현 가능한 사항을 협의를 통하여 따라 검토하는 과정이다.
② 가용한 자원과 수용 가능한 위험 수준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협의하도록 한다.
더보기
답 : 요구사항 협상
4. 미국 카네기 멜런 대학의 소프트웨어 공학 전문 연구소의 지침으로 단체나 조직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성숙도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규정하는 지침의 명칭을 쓰시오.
더보기
답 :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능력 성숙도 통합 모델)
CMMI 5단계
단계 설명 초기(Initial) 단계 프로세스가 비정형적이고, 예측 불가능하며, 주로 개인의 노력에 의존한다
성공 여부가 우연에 달려있다관리(Managed) 프로젝트 관리가 이루어져 기본적인 계획과 추적이 가능하다
일정, 비용, 기능 등이 관리되고 문서화된다정의(Defined) 조직 차원의 표준 프로세스가 정의되어 있다
모든 프로젝트에 일관되게 적용된다정량적 관리(Quantitatively Managed) 프로세스와 품질이 정량적 데이터와 통계적 기법으로 관리된다
성과가 예측 가능하고 통제된다최적화(Optimizing)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이 이루어진다
혁신과 기술적 진보를 통해 성능이 향상된다
5. SDLC 요구사항 관리 절차 중 요구사항 기준선이 정립되는 단계를 쓰시오.
더보기
답 : 요구사항 정의 단계
6. 다음이 설명하는 요구사항 분석 기법을 쓰시오.
① 도출된 요구사항은 토대로 프로토타입(시제품)을 제작하여 대상 시스템과 비교하면서 개발 중에 도출되는 추가 요구사항을 지속해서 재작성하는 과정이다.
② 새로운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수단이다.
③ 요구사항에 대하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관점에서 해석한 것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다.
더보기
답 : 프로토타이핑 기법
7. 요구사항 분석 시 사용하는 인터뷰의 질문 유형 3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답 : 폐쇄형, 자유대답형, 유도형
8. 요구사항 분석 시 3인 이상이 모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놓는 아이디어 회의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더보기
답 : 브레인스토밍
9. SWEBOK에 따른 요구사항 개발프로새스를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더보기
답 : 요구사항 도출 - 요구사항 분석 - 요구사항 명세 - 요구사항 확인
🔍 CHAP 3 분석 모델 확인하기
1. 다음이 설명하는 구조적 분석 도구는 무엇인지 쓰시오.
① 자료 흐름도의 처리 공정의 절차를 기술한 것이다.
② 프로세스 명세서라고도 한다.
더보기
답 : 소단위 명세서
2.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반복을 나타내는 기호를 쓰시오
더보기
답 : { }
3. 소프트웨어 개발 자동화 도구인 CASE의 3단계 분류를 쓰시오.
더보기
답 : 상위 - 하위 - 통합
4. 럼바우(Rumbaugh) 객체 지향 분석 기법 3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답 : 객체 모델, 동적 모델, 기능 모델
5. 다음 UML의 스테레오 타입에 관한 설명에서 빈 칸에 알맞은 명칭과 기호를 쓰시오.
① UML에서 제공하는 기본 요소 외에 추가적인 확장 요소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
②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는 쌍꺾쇠와 비슷하게 생긴 ()이며, (~) 안에 확장 요소를 적는다.
더보기
답 : 길러멧 << >>
6. 연관 관계의 다중성 표현에서 1 이거나 1 이상 객체 연결"은 어떻게 표기하는지 쓰시오.
더보기
답 : 1..*
7. UML의 행위 다이어그램 중에서 객체의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지 쓰시오.
더보기
답 :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8. Use Case Diagram 작성 단계 중 가장 마지막 단계를 쓰시오.
더보기
답 : 검증
Use Case Diagram 단계
Actor 식별
Use Case 식별
Actor - Use Case 연결
System Boundary 작성
UseCase 간 관계 정의
검토 및 세분화
검증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