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 내용정리 - 1

2025. 5. 21. 17:39·자격증/정보처리기사

20. 통합구현


(1) 단위 모듈 구현


1️⃣ 모듈화의 원리

구분 설명
분할과 지배 복잡한 문제를 분해, 모듈 단위로 문제를 해결
정보 은폐 변경 가능성이 있는 모듈은 다른 모듈로부터 은폐
자료 추상화 함수 내 자료 구조의 표현 명세를 은폐, 자료에 적용가능한 오퍼레이션과 자료에 함께 정의
모듈의 독립성 낮은 결합도 높은 응집도를 갖도록

 


 

2️⃣ 구현 단계의 작업 절차 ⭐️

코딩 계획 - 코딩 - 컴파일 - 테스트

 

 

 

(2) 통합 개발 환경


1️⃣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❶ 편집기, 컴파일러, 디버거 등의 다양한 도구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하여 제공

❷ 통합 개발 환경 : 개발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❸ 종류 : 이클립스, 비주얼 스튜디오, 엑스 코드 등

 


 

2️⃣ 빌드 자동화 도구

❶ 소스 코드 컴파일 후 다수의 연관된 모듈을 묶어 실행 파일로 만듦

❷ 소스 코드를 컴파일, 테스트, 정적 분석 등을 실시하여 실행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동생성

❸ 오픈소스인 Gradle이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중

❹ 프로세스 : 컴파일 - 패키징 - 단위 테스트 - 정적 분석 - 리포팅 - 배포 - 최종 빌드

❺ 종류 ⭐️ : Gradle, Jenkins, Makefile, Ant, Maven 등 

구분 설명
Ant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개발
Maven 종속성을 리스트 형태로 관리한다
Gradle JVM 기반 빌드 도구
Jenkins Java 기반의 오픈 소스

 

 

[관련 기출 문제]

단위 기능 명세서 / Gradle / 3 / 4

 

 

 

21.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1) 애플리케이션 패키징 (배포)


 1️⃣ 패키징 프로세스

기능 식별
모듈화
빌드 진행
사용자 환경 분석
패키징 적용 시험
패키징 변경 개선

 

 

 

(2) 제품 소프트웨어의 패키징 도구


1️⃣ 패키징 도구

❶ 소프트웨어 배포를 목적으로 패키징 시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

❷ 안전한 유통과 배포를 도와주는 솔루션

❸ 불법 복제로부터 보호, 사용 권한 제어 기술, 라이선스 권리, 권한 통제 기술 포함

 


 

2️⃣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사항 ⭐️

❶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 고려

❷ 이기종 콘텐츠 및 단말기 간 DRM 연동을 고려

❸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 고려

❹ 적합한 알고리즘 적용하여 범용성에 지장 없도록 고려

 


 

3️⃣ 패키징 도구의 구성 요소

암호화 Encryption
키 관리 Key Management
암호화 파일 생성 Packager
식별 기술 Identification
저작권 표현 Right Expression
정책 관리 Policy Management
크랙 방지 Tamper Resistace
인증 Authentication

 

 

 

(3) 모니터링 도구와 협업 도구


모니터링 도구 : 어플리캐이션을 감시하고 관리하는데 초점을 둔 도구

협업 도구 : 문서 공유, 소스 공유, 아이디어 공유, 디자인 공유 등

 

 

[관련 기출 문제]

패키징 / APM / 1 / 2 / 4

 

 

 

22. 제품 소프트웨어 저작권


(1) 제품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


1️⃣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❶ 아무나 복제할 수 없게 하는 것

❷ DRM 특성 :  거래 투명성, 사용 규칙 제공, 자유로운 상거래 제공

 


 

2️⃣ DRM 기술 요소 ⭐️

암호화 Encryption
키 관리 Key Management
암호화 파일 생성 Packager
식별 기술 Identification
저작권 표현 Right Expression
정책 관리 Policy Management
크랙 방지 Tamper Resistace
인증 Authentication
인터페이스 Interface
이벤트 보고 Event Reporting
사용 권한 Permission

 


 

3️⃣ DRM 유통 과정

DRM 유통 구성 설명
콘텐츠 제공자 콘텐츠 제공 저작권자
콘텐츠 분배자 쇼핑몰 등으로 암호화된 콘텐츠 제공
패키저 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
보안 컨테이너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려는 전자적 보안 장치
DRM Controller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
Clearing House 저작권료의 정산 및 분배  + 키 관리 및 라이선스 발급 관리

 


 

4️⃣ 렌더 퍼미션

유형 설명 예
Render Permission 컨텐츠가 표현되고 이용되는 권리 형태 문서, 동영상
Transport Permission  사용자들 간 권리 교환이 이루어지는 권리 형태 copy, move, loan
Derivative Permission 콘텐츠의 추출 변형이 가능한 권한 Extract, Embed, Edit

 

 

[관련 기출 문제]

클리어링 하우스 / Transport Permisison / 2 / 3 / 4

 

 

 

23. 제품 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


(1) 소프트웨어 매뉴얼


1️⃣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❶ 실사용자가 제품을 최초 설치 시 참조하는 매뉴얼

❷ 제품 소프트웨어 소개, 설치 파일, 설치 절차 등 포함

❸ 예외 상황 관련 내용은 별도로 구분하여 설명

❹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

 

 

설치 매뉴얼 구성

목차 및 개요
문서 이력 정보
설치 매뉴얼
설치 매뉴얼 주석
설치 도구의 구성
설치 위치 지정

 


 

2️⃣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기본 사항 ⭐️

제품 소프트웨어 개요
설치 관련 파일
설치 아이콘
프로그램 삭제
관련 추가 정보

 


 

3️⃣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작성 프로세스

 

 

 

(2)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1️⃣ 사용자 매뉴얼의 구성

사용자 화면 및 UI
주요 기능 분류
응용 프로그램 설정
장치 연동
Network 환경
Profile 설명
고객 지원 방법
준수 정보 및 제한 보증

 


 

2️⃣ 사용자 매뉴얼 작성 프로세스 ⭐️

작성 지침 정의 - 구성 요소 정의 - 구성 요소별 내용 작성 - 사용자 매뉴얼 검토

 


 

3️⃣ 소프트웨어 국제 표준 품질 특성

구분  설명
ISO/IEC 9126 ❶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과 척도에 관한 지침
❷ 고객 관점에서 소프트웨어에 관한 품질 특성과 부 특성을 정의
- 1과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포인트의 상세 특성 참고
ISO/IEC 12119 ⭐️ ❶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 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❷ 제품 설명서, 사용자 문서 및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각각 품질 요구사항을 규정 

 

 

[관련 기출 문제]

주요 기능 분류 / 기능 식별 / 3 / 3 / 1

 


 

4️⃣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

운영 특성 정확성 Correctness
신뢰성 Reliablity
사용 용이성 Usability
효율성 Efficiency
무결성 Integrity
변경 수용 특성 이식성 Portability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재사용성 Reusability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유연성 Flexibility
시험 역량 Testability

 


 

5️⃣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 시 관점 별 분류 ⭐️

관점 분류
사용자 관점 제품 신뢰성
효율성
사용 용이성
간결성
개발자 관점 검증 가능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무결성
사용성
프로젝트 관리자 관점 프로세스의 생산성
제어 용이성

 

 

 

(3) 릴리즈 노트 작성하기


1️⃣ 릴리즈 노트 작성 항목

헤더
개요
목적
이슈 요약
재현 항목
수정 및 개선 내용
최종 사용자 영향도
노트
면책 조항
연락정보 

 

 

[관련 기출 문제]

사용성 / 정확성 / 3 / 2 / 3

 

 

 

24. 형상관리


(1) 형상 관리 도구


1️⃣ 형상 관리

❶ 개발 단계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료들(형상)을 관리

❷ 작업 산출물을 형상 항목이라는 형태로 선정하고, 형상 항목간 변경사항 추적과 통제 정책을 수립하고 관리

 


 

2️⃣ 형상 관리 항목 ⭐️

프로젝트 요구 분석서 운영 및 설치 지침서 요구사항 명세서
설계/인터페이스 명세서 테스트 설계서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형상 관리 V&V 계획서 등 코스 모듈 (소스와 오브젝트 모두)

 


 

3️⃣  형상 관리 종류

버전관리, 리비전 관리, 변경관리, 빌드관리, 이슈관리 등

구분 설명
버전 관리 ❶ 다향항 형상 항목을 변화에 따라 버전을 부여하여 이력을 관리하는 것
❷ 시간적인 변경사항과 작업 담당자를 추적 가능
변경 관리 ❶ 변경된 요구사항에 대해 비용 및 기간을 고려하여 타당성 평가
❷ 요구사항이 타당한 경우 제품 또는 산출물을 변경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변경을 거부

 


 

4️⃣ 형상 관리 도구

❶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 전반에 걸쳐 생성되는 소스코드와 문서와 같은 산출물 (형상)을 관리해주는 도구

❷ 형상 식별, 형상 통제, 형상 상태보고, 형상 감사를 통해 변경사항 관리

❸ 이전 리비전이나 버전에 대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여 배포본 관리에 유용

 

 


 

5️⃣ 형상 관리 절차 ⭐️

절차 설명
형상 식별 형상 관리 대상이 무엇인지 식별
형상 통제 형상 통제 위원회 운영을 통해 기준선을 기반으로 변경 통제
형상 보고 및 감사 형상 감사 시 고려사항
❶ 명시된 변경이 정확히 수정 되었는가?
❷ 기술 검토를 수행하였는가?
❸ 개발 프로세스를 준수하였는가?
❹ 변경 발생 시, 형상 관리 절차를 준수 하였는가?
❺ 변경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였는가?
형상 기록 / 보고  

 

 

[관련 기출 문제]

형상 통제 위원회 / 기준선 / 3 / 2 / 3 / 2

 

 

(2) 버전 관리 도구


1️⃣ 버전 관리 도구 구분

구분 설명
공유 폴더 방식 ❶ 담당자 한 명이 공유 폴더 내 자료를 PC로 복사한 후 컴파일 한 후 파일 이상 유무 확인
❷ 매일 완료된 파일을 공유 폴더에 복사하여 관리
❸ 종류 : SCCS, RCS, PVCS, QVCS
클라이언트 / 서버 방식 ❶ 버전 관리 자료가 서버에 저장되어 관리되는 방식
❷ 서버 장애 발생시 작업이 중단
❸ 종류 : SVN, CVS, CMVC, CVSNT, Perforce, Clear Case
 분산 저장소 방식 ⭐️ ❶ 버전 관리 자료가 원격 저장소와 로컬 저장소에 함께 저장되어 관리
❷ 개발자 별로 원격 저장소의 자료를 각자의 로컬 저장소로 복사하여 작업
❸ 개발 완료한 파일을 로컬에 커밋 후 원격 저장소에 푸쉬
❹ 종류 : Git, Bazaar, TeamWare, mercurial

 


 

2️⃣ 주요 버전 관리 도구

종류  설명
CVS
(Concurrent Version System)
❶ 동시 버전 시스템
❷ 파일로 이루어진 모든 작업과 변화를 추적하여 여러 개발자가 협력 가능
❸ CVS가 한계를 맞아 Subversion 개발됨
RCS
(Reversion Control System)
❶ 소스파일의 수정을 한 사람으로 제한
❷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파일 수정 할 수 없도록 파일 잠금 방식으로 버전 고나리
SVN
(Subversion)
❶ CVS 보다 속도 개선, 저장 공간, 변경관리 단위가 작업 모음 단위로 개선
❷ 아파치 최상위 프로젝트로 전세계 개발자 커뮤니티와 함께 개발 중
Bit Keeper ❶ SVN과 비슷한 중앙 통제 방식 
❷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빠른 속도를 내도록 개발된 버전 관리도구
Git 로컬 저장소와 원격저장소 2개의 저장소가 존재

 


 

3️⃣ Git 주요 명령어

명령어 설명
init 새로운 로컬 git 생성
add 저장소에 파일 추가
commit 로컬저장소에 작업 내역 저장
branch 새로운 파생 저장소인 브랜치 생성
checkout 선택한 브랜치로 이동
merge 현재 브랜치와 지정한 브랜치 병합
fetch git서버에서 코드 받아오기
pull git 서버에서 최신 코드 받아와 병합하기
remote 원격 저장소 추가하기
clone 원격 저장소의 프로젝트 복사하여 내려받기

 


 

4️⃣ SVN 주요 명령어

명령어 설명
import 맨 처음 소스파일 저장
checkin 체크 아웃으로 가져온 파일 수정 후 저장소에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
checkout 저장소에 저장된 파일을 자신의 작업 공간으로 인출
commit 체크인 시 갱신 사항이 있을 때, 충돌 발생시 알림표시하고 diff 를 이용해 수정한 후 commit
diff 변경된 파일의 차이를 봄
update 저장소의 최신 버전 자료로 작업공간과 동기화
branch 주 저장소에서 파생된 프로젝트
fork 주 저장소에서 소프트웨어 소스코드를 통채로 복사하여 독립적으로 개발하는 것 허용
info 지정된 파일에 대한 정보 표시
merge 기본 개발 작업과 병합

 

 

[관련 기출 문제]

Git / 레포지토리 / 1 / 4 / 1

 

 

 

25.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1) 테스트 케이스


1️⃣ 소프트웨어 테스트

품질 향상 관점 반복적인 테스트를 거쳐 제품의 신뢰도를 향상 하는 품질 보증 활동
오류 발견 관점 잠재된 오류를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여 올바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활동
오류 예방 관점 코드 리뷰, 동료 검토, 인스펙션 등을 통해 오류를 사전에 발견하는 활동

 


 

2️⃣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원리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이다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하다
테스팅은 개발 초기에 집중해야 한다
결함 집중 : 결함은 한 곳에 집중되어있다
살충제 패러독스 : 주기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리뷰하고 개선해야 한다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한다
오류 부재의 궤변 : 오류가 없다고 하는 것은 궤변

 


 

3️⃣ 파레토의 법칙

80 대 20 법칙

전체의 80%의 결과가 전체의 원인의 20%에서 발생하는 현상 

전체의 20% 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오류의 80%가 발생

 


 

4️⃣ 테스트 케이스

❶ 요구사항을 정확히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

❷ 명세 기반 테스트의 설계 산출물

❸ 표준 테스트 케이스 형식

ID - 시나리오 - 테스트 단계 - 테스트 데이터 - 예상 결과 - 실제 결과 - 통과 실패

 

 

테스트 케이스 구성요소

식별자 테스트 항목 입력 명세 환경 설정
특수 절차 요구 의존성 기술 출력 명세  

 

 

테스트 프로세스

계획 및 제어 - 분석 및 설계 - 구현 및 실현 - 평가 - 완료

 

테스트 커버리지

: 테스트 수행 정도

구문 커버리지 결정 커버리지 조건 커버리지
조건/결정 커버리지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다중 조건 커버리지

 


 

5️⃣ 테스트 오라클 ⭐️

: 테스트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입력해 비교하는 기법

구분 설명
참 오라클 모든 입력값에 대해 적합한 결과를 생성, 발생한 오류를 모두 검출 가능
일관성 검사 오라클  수행 전과 후의 결과 값이 동일한지 확인
샘플링 오라클 임의로 선정한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
휴리스틱 오라클 임의의 입력값에 대해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는 추정하여 처리

 

 

 

(2) V-모델과 테스트


 

 

1️⃣ 시각에 따른 테스트

검증 테스트 Verification Test ❶ 명세서대로 완성 되었는지 검증하는 단계
❷ 개발자의 시각에서 제품의 생산 과정을 테스트
확인 테스트 Validation Test ❶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
❷ 사용자의 시각에서 생산된 제품의 결과를 테스트

 

 

 

[관련 기출 문제]

테스트 케이스 / 결함 집중 / 검증 / 살충제 패러독스 / 3

 


 

2️⃣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성 ⭐️

자료 흐름도
테스트 경로 관리, 입력 도메인 분석
테스트 데이터 산출, 랜덤 테스트
무작위 값 입력, 신뢰성 검사

 


 

 

3️⃣ 테스트 레벨의 종류

종류 설명
단위 테스트 ⭐️ ❶ 개발자가 원시 코드 대상으로 각각의 단위를 테스트 (모듈)
❷ 객체지향 클래스 테스팅
통합 테스트 단위테스트를 통과한 컴포난트 간 인터페이스 및 연동 기능 등을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❶ 단위/통합 테스트 완료 후 기능상 문제 없는 상태에서 실제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진행
❷ 시스템 성능과 관련된 요구사항이 수행되는지 테스트
인수 테스트  ⭐️ ❶ 요구사항이 제대로 이행 되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❷ 실 사용자 환경에서 진행하며 사용자가 테스트
❸ 알파, 베타 테스트와 연관

 


 

4️⃣ 알파 테스트와 베타 테스트

종류 설명
알파 테스트 ⭐️ ❶ 개발자 관점에서 수행되며 사용상 문제가 반영되도록 하는 테스트
❷ 개발자 앞에서 테스트 진행 (개발사 안에서 진행)
베타 테스트 ❶ 선정된 다수의 사용자가 일정기간 사용하여 테스트 (개발사 밖에서 진행)
❷ 문제점이나 개선사항등을 개발사에 통보하여 반영되도록하는 테스트

 

 

 

(3)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 정적 테스트와 동적 테스트

정적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 실행 없이 명세서나 소스코드로 분석하여 테스트 하는 방식

개발 초기에 결함 발견 가능하여 개발 비용 낮출 수 있다

종류
Inspection Walk-through Code Test
Orthogonal Array Testing Prior Defect History Testing Risk-Based Testing
Run Chart Statistical Profile Testing  

 

 

동적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실행하여 오류를 찾는 테스트

분류 종류
블랙박스 테스팅
(명세 기반)
Boundary Value Testing Cause-Effect Graphing Control Flow Testing
CRUD Testing Decision Tables Testing Equivalence Class Partitioning
Finite State Testing Free Form Testing Positive and negative Testing
Prototyping Random Testing Range Testing
Regression Testing State Transition Testing Thread Testing
화이트 박스 테스팅
(구조 기반)
Basis Path Testing Branch Coverage Testing  Condition Coverage Testing
Data Flow Testing Loop Testing Mutation Testing
Sandwich Testing Statment Coverage Testing  

 


 

2️⃣ 테스트 기반에 따른 테스트

구분 설명
명세 기반 테스트 ❶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❷ 종류 : 동등 분할, 경계값 분석, 분류 트리, 상태 전이, 결정 테이블, 원인-결과, 조합 테스트, 시나리오, 오류 추정
구조 기반 테스트 ❶ 소프트웨어 내부 구조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❷ 종류 : 구문 기반, 결정 기반, 조건 기반, 데이터 흐름
경험 기반 테스트 ❶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❷ 종류 : 에러 추정, 체크 리스트, 탐색적 테스팅

 


 

3️⃣ 목적에 따른 테스트

구분 설명
성능 Performance 소프트웨어 응답 시간 처리량 등을 테스트
회복 Recovery 고의로 부하를 가한 후 올바르게 복구되는지 테스트
구조 Structured 내부의 논리적인 경로, 소스코드의 복잡도를 평가
회귀 Regression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음을 확인
안전 Security 소프트웨어가 불법적인 침입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지 확인

 

 

[관련 기출 문제]

명세 기반 / 정적 테스트 / 2 / 4 / 4

 

 

 

26. 테스트 시나리오와 테스트 기법


(1) 테스트 시나리오


1️⃣ 테스트 시나리오

❶ 테스트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정리한 문서

❷ 시스템별, 모듈별, 항목별 테스트 시나리오를 분리하여 작성

 


 

2️⃣ 테스트 환경 구축의 유형

❶ 하드웨어 기반

❷ 소프트웨어 기반

❸ 가상 시스템 기반

 

 

 

(2) 테스트 기법


1️⃣ 화이트 박스 테스트 ⭐️  

❶ 모듈의 원시코드를 오픈 시킨 상태에서 테스트 하는 방법

❷ 소스 코드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수행하여, 모듈 안의 작동을 관찰

❸ 제어 구조에 따라 선택, 반복 등의 부분들을 수행하여 논리적 경로 점검

화이트 박스 : 들여다 보고 있는 것

 

 

화이트박스 테스트 종류

구분 설명
기초 경로 검사
Base Path Testing
❶ 측정 결과는 실행 경로의 기초를 정의하는데 사용
❷ 기초 경로 : 제어 흐름 그래프를 분석하여 선형 독립 실행 경로 집합을 찾는다
제어 구조 검사 ❶ 조건 검사 : 모듈 내 논리적 조건을 테스트
❷ 루프 검사 :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❸ 데이터 흐름 검사 : 변수의 정의와 변수 사용의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검증 기준

구분 설명
문장 검증 기준 소스 코드의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수행
분기 검증 기준 소스 코드의모든 조건 문이 한 번 이상 수행
조건 검증 기준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이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
분기/조건 기준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과 각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 조건식 결과가 true/ false 인 경우 한 번 이상 수행

 


 

2️⃣ 블랙박스 테스트 (Black Box Test)

❶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로 기능 테스트라고도 함

❷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테스트하며, 주로 구현된 기능을 테스트

블랙박스 :  내부 구조를 알 수 없는 것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

구분 설명
동치 분할 검사 ❶ 입력 자료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검사
❷ 입력 조건에 타당한 자료와 그렇지 않은 자료의 개수를 균등하게 분할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정
원인 - 효과 그래프 검사 ❶ 입력 데이터 간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
❷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검사
오류 예측 검사 ❶ 과거의 경험이나 감각으로 테스트
❷ 보충적 검사 기법
비교 검사 ❶ 동일한 테스트 자료를 여러 버전에 입력 후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
경계값 분석 ⭐️ ❶ 입력 조건 경계값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크기 때문에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
❷ 명세 기반 기법

 

 

[관련 기출 문제]

테스트 시나리오 / 비교 검사 / 4 / 3 / 4

 

 

 

[참고 자료]

[정보처리기사 필기 절대족보] 핵심이론 2과목(소프트웨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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