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설명
(1) 문제 설명
코니는 영어 단어가 적힌 카드 뭉치 두 개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코니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카드에 적힌 단어들을 사용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원하는 카드 뭉치에서 카드를 순서대로 한 장씩 사용합니다.
- 한 번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 카드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 기존에 주어진 카드 뭉치의 단어 순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i", "drink", "water"],
두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want", "to"]가 적혀있을 때
["i", "want", "to", "drink", "water"]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려고 한다면
첫 번째 카드 뭉치에서 "i"를 사용한 후 두 번째 카드 뭉치에서 "want"와 "to"를 사용하고
첫 번째 카드뭉치에 "drink"와 "water"를 차례대로 사용하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문자열로 이루어진 배열 cards1, cards2와 원하는 단어 배열 goal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cards1과 cards2에 적힌 단어들로 goal를 만들 있다면 "Yes"를,
만들 수 없다면 "No"를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2) 제한사항
- 1 ≤ cards1의 길이, cards2의 길이 ≤ 10
- 1 ≤ cards1[i]의 길이, cards2[i]의 길이 ≤ 10
- cards1과 cards2에는 서로 다른 단어만 존재합니다.
- 2 ≤ goal의 길이 ≤ cards1의 길이 + cards2의 길이
- 1 ≤ goal[i]의 길이 ≤ 10
- goal의 원소는 cards1과 cards2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cards1, cards2, goal의 문자열들은 모두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3) 입출력 예
cards1 | cards2 | goal | result |
["i", "drink", "water"] | ["want", "to"] | ["i", "want", "to", "drink", "water"] | "Yes" |
["i", "water", "drink"] | ["want", "to"] | ["i", "want", "to", "drink", "water"] | "No" |
2. 문제 접근 방식
(1) 문제 이해
두 개의 카드 뭉치를 이용하여 주어진 단어 배열 goal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각 카드 뭉치에서 순서대로 단어를 사용해야 하며,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카드를 건너 뛸 수 없습니다.
[주요 포인트]
goal의 단어들을 순서대로 확인하며 cards1 또는 cards2에서 올바르게 가져올 수 있는지 확인한다.
cards1, cards2는 각각 따로 순서를 유지해야 하며, 중간에 건너뛸 수 없다.
따라서, cards1과 cards2를 각각 앞에서부터 순차적으로 검사하면서 goal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2) 해결 방법 선택
배열(Array) vs 스택(Stack) vs 큐(Queue)
자료 구조 | 사용 가능 여부 | 이유 |
배열(Array) | ❌ 비효율적 | 앞에서부터 단어를 순차적으로 제거하기에 시간이 오래 걸림 |
스택(Stack) | ❌ 사용 불가능 | 후입 선출(LIFO)이므로, 순서를 유지해야하는 문제에서 적절하지 않음 |
큐(Queue) | ✅ 적절 | 선입 선출(FIFO)이므로, 앞에서 차례로 단어를 제거하며 진행 가능 |
(3) 문제 해결 과정
1️⃣ cards1, cards2를 각각 Queue로 변환
→ poll()을 사용하여 앞에서부터 단어를 차례대로 제거하며 진행
2️⃣ goal을 앞에서부터 하나씩 확인하면서 cards1 또는 cards2에서 해당 단어가 존재하는지 체크
• goal의 현재 단어가 queue1 맨 앞 단어와 같다면 → poll()하여 제거
• goal의 현재 단어가 queue2 맨 앞 단어와 같다면 → poll()하여 제거
• 둘 다 아니라면 → “No” 반환
3️⃣ 모든 단어를 순서대로 확인한 후 끝까지 도달하면 “Yes” 반환
3. 코드 분석
(1) 전체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cards1, String[] cards2, String[] goal) { Queue<String> queue1 = new LinkedList<>(Arrays.asList(cards1)); Queue<String> queue2 = new LinkedList<>(Arrays.asList(cards2)); for (String word : goal) { if (!queue1.isEmpty() && queue1.peek().equals(word)) { queue1.poll(); } else if (!queue2.isEmpty() && queue2.peek().equals(word)) { queue2.poll(); } else { return "No"; } } return "Yes"; } }
(2) 코드 분석
🔍 Queue를 사용한 이유
Queue<String> queue1 = new LinkedList<>(Arrays.asList(cards1)); Queue<String> queue2 = new LinkedList<>(Arrays.asList(cards2));
Queue<String>
1. 카드 뭉치에서 단어를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사용해야 하므로 FIFO(First-In-First-Out, 선입선출) 구조가 필요합니다.
2. Queue를 사용하면 poll()
을 통해 앞쪽 요소를 제거하면서 진행할 수 있어 순차적인 처리가 편리합니다.
Arrays.asList(cards2)
배열(String[])을 리스트(List<String>)으로 변환하는 메소드로,
Lis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ArrayList 형태의 고정 크기 리스트를 반환한다.
🔍 goal을 순회하며 단어를 확인
for (String word : goal) {
goal 배열을 하나씩 순회하며, 원하는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한다.
🔍 현재 단어가 queue1이나 queue2의 맨 앞 요소와 같은지 확인
if (!queue1.isEmpty() && queue1.peek().equals(word)) { queue1.poll();
queue1이 비어 있지 않고 queue1의 맨 앞 단어(peek()
)가 goal의 현재 단어와 같다면,
poll()
을 사용하여 해당 단어를 제거하고 다음 단어로 진행합니다.
} else if (!queue2.isEmpty() && queue2.peek().equals(word)) { queue2.poll();
queue1에 원하는 단어가 없을 경우 queue2를 확인합니다.
queue2의 맨 앞 단어가 현재 단어와 같다면 제거(poll()
)합니다.
🔍 단어를 찾을 수 없는 경우
} else { return "No"; }
queue1과 queue2 어느 곳에서도 현재 goal의 단어를 찾을 수 없다면 goal을 만들 수 없으므로 "No" 반환합니다.
🔍 모든 단어를 순서대로 확인한 경우
return "Yes";
모든 단어를 순서대로 만들 수 있다면 "Yes"를 반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