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실기 내용 정리] CHAP 2. 화면 설계

2025. 7. 5. 22:46·자격증/정보처리기사

1. UI 요구사항 확인


중분류 소분류 키워드
UI 개념 및 유형 UI와 UX -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
- UX : 사용자 경험
UI 유형 - CLI
- GUI
- NUI
- VUI
- OUI
UI 설계 원칙 및 지침 UI 설계 원칙
(지유학연)
- 직관성
- 유효성
- 학습성
- 유연성
UI 품질 UI 품질 요구사항
(기신사 효유이)
- 기능성 :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 신뢰성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 사용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 효율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 유지보수성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 이식성: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1.1  UI 개념 및 유형


(1) UI와 UX

구분 설명
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UX
(User eXperience)
-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

 

(2) UI 유형

UI 종류 설명
CLI
(Command Line Interface)
-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마우스를 선택하여 작업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VUI
(Voice User Interface)
-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OUI
(Organic User Interface)
-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1.2 UI 설계 원칙 및 지침


(1) UI 설계 원칙

설계 원칙 (지유학연) 설명
직관성
(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횽할 수 있어야 한다
유효성
(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 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학습성
(Learnability)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1.3 UI 품질


(1) UI 품질 요구사항

품질 요구사항 (기신사 효유이) 설명
기능성 -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시스템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
-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신뢰성 -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사용성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효율성 -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유지보수성 -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이식성 - 다른 플랫폼에서도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2. UI 지침


중분류 소분류 키워드
SW 개발 단계별 UI 지침 목표 정의 - 3C 분석
- SWOT 분석
- 시나리오 플래닝 (Scenario Planning)
- 워크숍 (Workshop)
프로젝트 계획 - 프로파일
- 리서치
요구사항 정의 - 페르소나
- 브레인 스토밍
- 요구사항 매트릭스
- 정황 시나리오
설계 및 구현 - UI 시나리오 문서
테스트 -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UI 화면 설계 UI 화면 설계 - 와이어프레임
- 스토리타입
- 프로토타입

 

 

2.1 SW 개발 단계별 UI 지침


🤔 UI 표준이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 구성 등에 관한 규약
🤔 UI 지침이란?
UI 표준에 따라 개발 시 지켜야하는 가이드라인
개발 단계 구분 설명
목표 정의 3C 분석 - Customer (고객), Company(회사), Competitor(경쟁사) 비교 분석
SWOT 분석 -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분석
시나리오 플래닝 -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여 분확실성 제거
워크숍 -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검토하는 세미나
프로젝트 계획 프로파일 - 한정적으로 특징을 가지는 그룹화된 값
리서치 - 설문이나 조사
요구사항 정의 페르소나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 응집
브레인스토밍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집단에 소속된 인원들이 자발적으로 아이디어 회의
요구사항 매트릭스 - 요구사항을 검토, 데이터, 기능, 품질, 제약 사항을 고려한 요구사항 표
정황 시나리오 -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설계 및 구현 UI 시나리오 문서 - 인터페이스 기능 구조, 대표 화면, 인터렉션 흐름, 다양한 상황 예외처리
- 시나리오 문서 작성요건 : 완전성, 일관성, 이해성, 가독성, 추적 용이성, 수정 용이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에게 직접 제품을 사용하며, 시나리오에 답하도록하는 테스트

 

 

2.2 UI 화면 설계

구분 설명
와이어 프레임 -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
스토리보드 -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 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3. UI 설계


중분류 소분류 키워드 
UML 개념 및 구성 요소 UML의 개념 -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산출물 문서화 표준 모델링 언어
UML 구성요소
(사관다)
- 사물
- 관계
- 다이어그램
UML 특성 - 가시화 언어
- 구축 언어
- 명세화 언어
- 문서화 언어
UML 다이어그램

구조적(정적) 다이어그램
(클객컴 배복패)
- 클래스
- 객체
- 컴포넌트
- 배치
- 복합체
- 패키지
행위적(동적) 다이어그램
(유시커 상활타)
- 유스케이스
- 시퀀스
- 커뮤니케이션
- 상태
- 활동
- 타이밍
UML 상세 표현 스테레오 타입 <<>>
클래스 다이어그램 관계 표현 포함관계
단방향 연관관계
일반화 관계
집합 관계
양방향 연관관계
의존관계
실체화 관계
클래스 다이어그램 접근 제어자 public + : 클래스 외부 접근 허용
private - : 클래스 내부 접근 허용
protected # : 동일 패키지/파생 클래스에서 접근
default ~ : 동일 패키지 클래스에서 접근

 

 

3.1 UML 개념 및 구성요소


(1) UML 개념 및 구성요소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이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UML 구성요소 (사관다)

구성 요소 설명
사물 -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
관계 -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하는 요소
다이어그램 -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 9가지로 정의한다

 

(2) UML 특성

종류 설명
가시화 언어 - 오류가 적고, 의사소통이 용이
구축 언어 - UML을 소스 코드로 변환하여 구축 가능, 역변환하여 역공학 가능
명세화 언어 - 정확한 모델 제시, 완벽한 모델 작성 가능
문서화 언어 -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의사소통의 문서

 

 

3.2 UML 다이어그램


(1) 구조적(정적) 다이어그램

정적 다이어그램 (클객컴 배복패) 예시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의 정적 구조를 표현, 클래스 간 관계 표현
객체 다이어그램
: 객체 정보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구조 사이의 관계 표현
배치 다이어그램
: 물리 구조 표현, 컴포넌트의 종속성을 표현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복합 구조의 클래스와 컴포넌트 내부 구조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
: 패키지 관계 표현

 

 

(2) 행위적(동적) 다이어그램

동적 다이어그램 종류 (유시커 상활타) 예시
Use Case 다이어그램
: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 행위 표현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 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 표현
상태 다이어그램
: 객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활동 다이어그램
: 업무 처리(연산) 과정을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생명주기를 표현

 

 

 

3.3 UML 상세 표현


(1) 스테레오 타입

<<>> : 길러멧 (Guilemet)

 

(2) 클래스 다이어그램 관계 표현

종류
설명 표시
포함관계 전체/부분 객체 라이프 타임 의존적
단방향 연관관계 한쪽은 알지만 반대쪽은 상대방의 존재 모름
일반화 관계 상속관계를 표현하며 하위 모듈이 상위 모듈보다 더 구체적인 개념을 가진다
집합관계 클래스 사이 전체나 부분이 같은 관계로, 서로 독립적
양방향 연관관계 양쪽 클래스가 서로의 존재를 인식
의존 관계 연관관계와 같으나 짧은 시간 동안 유지됨
실체화 관계 책입 집합 인터페이스와 실제로 실현한 클래스들의 사이를 표현

 

 

(3) 클래스 다이어그램 접근 제어자

종류 설명
public ( + ) - 클래스 외부 접근 허용
private ( - ) - 클래스 내부 접근 허용
protected ( # ) - 동일 패키지/파생 클래스에서 접근
default ( ~ ) - 동일 패키지 클래스에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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