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onie. 2025. 2. 5. 10:12

 

 

 

📃 문제 설명

 

한국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각자 정수 번호를 갖고 있습니다.

이 학교 학생 3명의 정수 번호를 더했을 때 0이 되면 3명의 학생은 삼총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5명의 학생이 있고, 각각의 정수 번호가 순서대로 -2, 3, 0, 2, -5일 때,

첫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하면 0이므로 세 학생은 삼총사입니다.

또한, 두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해도 0이므로 세 학생도 삼총사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한국중학교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삼총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중학교 학생들의 번호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number`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학생들 중 삼총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사항

 

  • 3 ≤ number의 길이 ≤ 13
  • -1,000 ≤ number의 각 원소 ≤ 1,000
  • 서로 다른 학생의 정수 번호가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number result
[-2, 3, 0, 2, -5] 2
[-3, -2, -1, 0, 1, 2, 3] 5
[-1, 1, -1, 1] 0

 

 

 

 


 

 

 

📝 문제 접근 방법

 

세 명의 학생 선택

`i`, `j`, `k` 3개의 인덱스를 사용하여 중복 없이 조합을 생성해야 한다.
따라서 `i < j < k`를 통해 중복을 방지한다.

 

조건 확인

선택한 학생들의 정수 번호의 합이 0인지 확인.

`number[i] + number[j] + number[k] == 0`이면 삼총사이다.

 

결과 집계

조건을 만족하는 조합의 개수 카운트.

 

 


 

 

 

 

📌 전체 코드

import java.util.stream.IntStream;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ber) {
        return (int) IntStream.range(0, number.length - 2)
            .flatMap(i -> IntStream.range(i + 1, number.length - 1)
            .flatMap(j -> IntStream.range(j + 1, number.length)
            .filter(k -> number[i] + number[j] + number[k] == 0)))
            .count();
    }
}

 

1️⃣  `IntStream.range(0, number.length - 2)`

`IntStream.range(start, end)`start부터 end - 1까지의 값을 생성하므로,

위 코드는 0부터 number.length - 3 까지 정수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이 범위는 첫 번째 학생의 인덱스 i 로 사용된다.

 

2️⃣  `flatMap(i -> IntStream.range(i + 1, number.length - 1))`

flatMap은 중첩된 데이터 구조를 평탄화 하여 하나의 스트림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첫 번째 학생 i 를 선택한 후, 두 번째 학생 j 의 인덱스를 i + 1 로 부터 number.length -2 까지 탐색한다.

 

3️⃣  `flatMap(j -> IntStream.range(j + 1, number.length))`

두 번째 학생 j 를 선택한 후, 세 번째 학생 k 의 인덱스를 j + 1 부터 number.length - 1 까지 탐색한다.

이 구조는 i < j < k의 조건을 자동으로 만족시킨다.

 

4️⃣  `filter(k -> number[i] + number[j] + number[k] == 0)`

선택한 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한 결과가 0인지 확인한다.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만 스트림에 남긴다.

 

5️⃣ `count()`

최종적으로 조건을 만족한 조합의 개수를 반환합니다.

반환값은 long 타입이므로 (int)로 캐스팅합니다.

 

 


 

 

 

 

본 글에서는 한국중학교 삼총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Java Stream API를 활용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통적인 3중 반복문 대신 IntStream과 flatMap을 활용함으로써,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중복된 인덱스 선택을 자연스럽게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성능 면에서는 단순한 반복문보다 약간의 오버헤드가 존재할 수 있으나,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장점을 경험하고 더 깔끔한 코드 작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접근 방식입니다.

특히 대규모 데이터 처리 및 병렬 처리로 확장 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문제에서 Stream API를 적극 활용하여 더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코드 작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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